반응형

2022 수능 만점자는 단 1명으로 역대급으로 어려운 수능이었는데요, 사상 처음으로 문과와 이과 통합형으로 치러진 올해 수능은 국어와 수학, 영어 전부 지난해에 비해 난이도가 역대급으로 높아 많은 수험생들이 난항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어 만점자의 경우 28명으로 지난해보다 5분의 1 수준으로 줄었으며 영어 1등급의 비중 역시 지난해에 비해 반이상 줄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 어려운 수능의 만점 주인공은 기숙학원에서 다시 입시를 준비해 만점을 받은 김선우(19)씨입니다. 오늘은 김선우 씨의 전과목 만점을 받은 공부 비결과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능 등급컷 조회 바로가기👈

 

수능 만점자

수능 만점자는 국어, 수학, 탐구를 기준으로 모든 문제를 맞히고 영어와 한국사가 1등급인 학생을 말하는데요, 국어, 수학, 탐구는 한 문제도 틀리지 않아야 만점이지만 절대평가가 적용되는 영어와 한국사는 1등급이면 만점 처리합니다. 즉, 원점수 기준으로 영어는 90점 이상, 한국사는 40점 이상 시 만점입니다.

김선우

수능 만점자 김선우 씨의 비결

2022 수능 만점자 김선우 씨가 인터뷰 중 전과목 만점을 받은 공부 비결을 털어놓았는데요, "반수를 하다 보니 시험 준비 기간이 일반 재수생보다 짧았어요. 한 문제라도 확실히 풀자는 생각에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한 게 효과를 본 것 같습니다."라고 수능 만점의 비결을 밝혔습니다.

 

 

김선우 수능만점
2022 수능 만점
2022 수능 만점

수능 만점 노하우와 루틴

1. 규칙적인 생활

김선우 씨는 오전 6시 30분에 기상해서 밤 12시 30분에 자는 것을 철저히 지켰다고 하는데요, 학교 수업과 마찬가지로 공부를 할 때 50분 공부하면 10분을 반드시 쉬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정시에 대해 아는 게 별로 없어서 독학 재수는 어렵다고 생각을 했고 통학시간도 아깝고, 생활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기숙학원을 택하였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결국 시간을 아끼고 생활 패턴을 철저하고 정확하게 관리한 것이 첫 번째 요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2. 기출문제 위주의 공부

김선우 씨는 문제를 푸는 것에 끝나지 않고 문제가 어떻게 바뀔지까지 예상하면서 공부를 했다고 하는데요, 10가지 색의 형광펜을 사용해서 단어에 뜻이 여러 개가 있을 때면 매번 다른 색을 칠해가면서 공부했다고 합니다.

 

개념과 단어가 어떻게 변주했는지 형광펜으로 분석하고 사설 모의고사, 문제를 풀었다고 하는데요 "기출문제를 위주로 공부했는데, 특히 국어의 경우에는 문제를 풀 때 단순히 풀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글을 깊이 이해하고 , 이 지문이 나오면 어떤 식으로 출제가 될지 글쓴이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파악하면서 공부했다"며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파악해가며 공부한 것이 두 번째 요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3. 공부 루틴 지키기

공부는 무엇보다 루틴이 중요한데요, 매일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서 공부하고 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수능 3개월 전은 여름이라 날씨가 괴롭히고, 한 달 전에는 매너리즘에 빠지기가 쉽습니다. 일주일과 하루 전에는 떨려서 공부가 안될 텐데 그럴 때일수록 내년은 없다는 독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라고 수능에 대한 마인드셋(mindset)의 비결을 전했습니다.

 

김선우 씨는 수능에 대비해 준비를 철저히 했지만 막상 수능 당일 예상보다 어려운 문제지를 받아서 당황했다고 하는데요, 1교시 국어 시간에 선택과목인 언어와 매체를 먼저 풀고 문학, 독서 순으로 풀었는데 문학이 생각보다 까다로웠다고 합니다.

동탄국제고를 졸업한 김선우 씨는 2021년 대입에서 수시전형으로 고려대 행정학과에 입학해서 다니다가 반수를 결심하고 양지 메가스터디 기숙학원에 들어가 2022년도 수능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1학기에는 대학생활을 하다가 지난 6월부터 본격적으로 수험 준비를 시작한 탓에 조급한 마음을 떨치기 어려웠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수능에서 유일한 전 과목 만점자라는 소식을 듣고 "기쁘고 당황스러웠다"며 멋쩍게 웃었는데요,

 

"시험이 끝나고 가채점을 했을 때 틀린 게 없어서 놀랐고, 지난 시간동안 노력한 것이 헛되지 않아서 뿌듯했다. 유일한 만점자라는 이야기를 듣고 기쁘기도 하지만 너무 많은 관심이 쏟아져 얼떨떨하다"라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2022 수능 만점자 현황(1명)

인문계열(국어 수학(확률과 통계) 사탐 2과목)
이름 표점 고교명 사탐 제2외국어/
한문
고교유형 고교 소재지 N수/
재학여부
김OO 427 동탄국제고 사회문화 경제 중국어 국제고 경기 화성 N수생
합계 1명

*베리타스알파 조사 결과

*이름 비공개 = 개인정보 보호 및 수시일정 미종료 관계로 비공개

 

점수 - 국어, 수학, 탐구 합산 427점

 

2022 수능 온라인 성적증명서 발급 안내

- 졸업생, 검정고시 수행생 발급 : 2021. 12. 10 09:00~

 

- 재학생 온라인 발급 : 2021. 12. 13 09:00~

 

수능성적표 인터넷 발급 바로가기👈

 

 

김선우씨 앞으로의 계획

김선우씨는 이번 정시 전형으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에 지원할 계획이라 밝혔는데요, "아직 자세한 진로는 정하지 않았지만 평소 사회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고 합니다. 졸업 후에는 정부 부처에서 일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관련 글]

2022 수능 등급컷 확정자료👈

 

2022 수능 등급컷 확정

2022년 올 한 해도 코로나를 피해 수능 보느라 수험생 여러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특히 올해는 첫 선택과목 실시와 통합형 수능으로 많이 혼란스러우셨을 텐데요, 이제 수능을 치렀으니 바로

totorogolf.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